기획 > 대법고

마음의 등불을 밝히자

편집부   
입력 : 2012-05-29  | 수정 : 2012-05-29
+ -
형형색색 전통 빛으로 거리를 수놓은 연등회가 5월 19일 봉행됐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된 후 처음 열린 연등회인 만큼 불자들의 기대도 컸을 것이다. 그러나 연등회를 앞두고 '조계종 승려 도박사건'으로 불교계는 곤혹을 치렀다. 불교계에서 일년 중 가장 환희하고 야단법석이 돼야할 연등회가 작년에 비해 참여 인원이 줄어들었다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에 이웃종교인들은 종교인으로서의 자질을 운운하며 종교간의 소모적인 감정싸움과 경쟁을 부추겼다. 인터넷에서는 기독교와 불교를 개독, 개불로 표현하며 타종교에 대한 배척과 대립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5월 28일 SBS에서 방영된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는 법륜 스님이 초대돼 화제를 모았다. 힐링캠프에서 법륜 스님은 도박사건과 관련해 "일부 승려들의 잘못된 행동이다. 덮어져 있었다면 계속될 수 있었던 문제들이 드러나 곪았던 상처들이 치유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평화를 위한 종교지만 현실에선 그렇지 않을 때가 많다. 말을 백 번 하는 것보다 서로 교류하고 조화로운 모습을 직접 보여주자는 생각을 했다"고 본인이 크리스마스날 교회와 성당에 나가는 것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방송은 월요일 밤 예능 1위를 수성하며, 방송 다음 날 오후까지도 법륜 스님이란 단어가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올라있었다.

법륜 스님이 예능에 출연해 보여줬듯이 정치, 경제적 이득이 아닌 누군가의 힐링이 되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종교가 성립된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런 의미에서 불교계 또한 이웃종교와의 화합과 종교인으로서 올바른 성찰로 진정한 마음의 등불을 밝힐 때 환희한 연등회가 이뤄질 것이며, 세계문화유산 등재도 성립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