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출판

괴로움 벗어나는 방법 제시

밀교신문   
입력 : 2018-09-14  | 수정 : 2018-09-14
+ -

붓다의 철학·이중표·불광출판사·27,000원


003.jpg

붓다의 철학’(이중표·불광출판사)27년 전에 나왔던 아함의 중도체계를 개정, 증보한 책이다.

 

난해한 국한문혼용의 한문경전번역이 주류를 이루던 당시 알기 쉬운 현대어번역과 치밀한 논리로 붓다의 중도사상을 밝힌 바에 이어 새롭게 엮어낸 이 책은 초기경전 원전해석의 내용을 대폭 강화했다. 중도해설을 중심으로 무엇이 진리이며, 그 진리를 어떻게 인식할지에 관한 인식론, 12연기를 바탕으로 한 존재론, 4성제를 토대로 실천의 당위성을 논하는 가치론을 설명하고 있다.

 

중도(中道)는 초기불교와 대승불교를 관통하는 불교의 핵심사상이다. 중도의 형태는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8정도로 대변되는 실천수행의 중도와 12연기 철학체계로서의 중도다. 따라서 저자는 붓다의 철학을 통해 붓다의 진의와 중도의 의미는 무엇이며, 서양철학과의 비교분석으로 중도사상을 역설한다. 단지 지식적인 접근만이 아닌 수행이라는 실천의 측면에서 번뇌를 끊는 지혜와 모순된 사유를 초월하는 길로 인도한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며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한다.

 

붓다의 철학은 이러한 철학제반의 문제를 다룬다. 이를 통해 붓다가 말하는 해탈의 경지는 무엇인지 사유하게 하고, 번뇌를 일으키는 모순과 대립의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