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기72(2018)년 6월 19일 화요일  
  연재전체
  진각대도
  일화로 본 회당사상
  한국 밀교 전개사
  만나고싶었습니다
  인도 그리고 불교
  한국밀교발원지
  밀교 진각종
  가까이에서 배우고 깨닫는다
뉴스홈 >  > 한국 밀교 전개사
|  한국 밀교 전개사
한국밀교전개사 84 [2005-10-14 10:12]
(한국밀교의 과거와 오늘-대단원의 막을 내리며) 1. 역사 속의 한국밀교 지금까지 한국밀교전개사라는 제명으로 수년간에 걸쳐서 한국밀교의 전개양상을..
한국밀교전개사 83 [2005-09-14 15:09]
(밀교적 육자진언신앙의 문헌적 전거 1. 한반도 육자진언신앙의 원류 우리나라의 불교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형성된 불교 가운데에서도 매우 독특한 양상..
한국밀교전개사 82 [2005-08-17 12:43]
(운주사의 밀교적 상징과 시륜경) 1. 석탑과 불상의 밀교적 의미 운주사는 불상과 석탑, 그리고 그간 발굴된 유물들을 통해서 고려..
한국밀교전개사 81 [2005-07-29 11:38]
(송광사 불감의 밀교적 의미) 1) 불감의 유래와 특징 송광사에 전승되고 있는 많은 문화재 가운데서도 밀교적 관점에서 보아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한국밀교전개사 80 [2005-06-30 10:52]
(한반도 진언문화의 일본전파) 1. 일본전파 진언의 실체 우리나라에서 반야심주와 육자진언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진언이 발견된 예는 그 어디에서도 ..
한국밀교전개사 79 [2005-06-13 14:08]
(전등사의 수호존과 상징문양) 1. 전각장엄의 상징성 전등사는 고려시대에 융성했던 사찰로 현재의 전각들은 17세기 초반에 건축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
한국밀교전개사 78 [2005-06-01 16:40]
(밀교적 장엄의 유형과 표현방식) 1. 밀교적 장엄의 특징적 유형 우리들이 전각의 장엄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입체적 장엄물이나 도화를 통해..
한국밀교전개사 77 [2005-04-14 09:16]
(아시아 주변국과 한반도 밀교의 관계) 1. 신라와 당나라 밀교 한반도의 밀교는 불교의 발생지인 인도로부터 티베트와 몽골, 그리고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한국밀교전개사 76 [2005-03-30 10:22]
(비로자나불과 삼밀진언) 1. 통도사와 옹화궁의 삼밀진언 우리들은 조선과 청나라간의 불교문화적 연관관계에 대해서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현..
한국밀교전개사 74 [2005-03-14 10:20]
(티베트와 한반도의 비로자나불) 1. 비로자나불 신앙의 유전 대승불교의 역사와 전통 속에서 비로자나불은 교리적 측면이나 신앙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
한국밀교전개사 73 [2005-02-14 10:50]
(천은사 법계오불의 세계) '불교의 흐름' 한 공간에 표현 근본불교에서 대승까지 형상으로 후기대승과 밀교세계는 진언으로 오불종자·비밀실지·정..
한국불교전개사 72 [2004-12-29 09:24]
(범서총지집의 표현원리) 1. 발심과 수행과 보리 범서총지집의 내용과 표현방식들은 조선시대에 전개된 호부(護符)진언..
한국밀교전개사 71 [2004-11-29 09:57]
(진언과 호부 護符) 1. 밀교 호부의 형성 우리나라의 불교는 고려시대 중기부터 조선시대 후기에 이르기까지 티베트적인 요소를 띤 불교문화들이 몽골(..
한국밀교전개사 70 [2004-10-25 10:39]
(밀교적 세계상의 구현) 1. 진언장엄의 표현방식 통도사는 우리들에게 금강계단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재로 이 사찰을 밀교적 입장에서 관찰해 보..
한국밀교전개사 69 [2004-09-14 13:24]
(자비와 지혜의 밀교적 표현) 1. 보살과 명왕의 역할 자비와 지혜를 본지로 활동하는 보살과 명왕은 밀교가 전파된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
한국밀교전개사 68 [2004-08-31 09:04]
(대흥사 금강계 오불과 육자진언) 이원일체의 교리 반영 오불에 연화인 존형의 불격 더해져 육자진언과 여섯 부처님으로 표현 실담·란챠자 두 종류 ..
한국밀교전개사 67 [2004-08-06 09:50]
(조선밀교의 진언과 신행체계) 1. 현밀공통의 도량장엄 전라남도 해남의 달마산 미황사 대웅보전에는 밀교적 교리를 기반으로 대승이 조화를 이루는 현..
한국밀교전개사 66 [2004-07-29 19:59]
(천불과 진언법계) 1. 진언문화 형성의 배경 우리나라의 불교는 주변지역에서 흔히 발견할 수 없는 진언독송 신앙과 진언장엄 문화를 가지고 있다. 어떤..
한국밀교전개사 65 [2004-06-14 09:18]
-비로자나불의 불두(佛頭)- 역사·교리·수행적 변화상 반영 한국은 불의 존격 여래형이 주류 일본의 보관을 쓴 보살형과 차이 한국 중국 일본 3국 ..
한국밀교전개사 64 [2004-05-13 09:47]
('아'와 '옴'의 대일여래) 1. '옴'자 비로자나불 조선시대의 중기로부터 후기에 이르면 전통사찰의 장엄에서 '옴'자의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 2 3
 뉴스 홈으로   맨위로
 천태종 구인사 생전예수재’ ..
 천태종, 구인사 개산 73주년 ..
 동국대 구성원들, 올 가을 총..
 동국대 경주캠퍼스 티벳대장경..
 동국대 야구부 이건열 감독, ..
 제주불교 전통지화·장엄전시..
 경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
 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교문화대..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학술..
 2018년도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신행단체  | 청소년  | 인물/인터뷰
  문화/문화재  | 학술  | 출판  | 교육
  복지  | 인사/동정/부음
 
밀교신문소개 | 광고안내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밀교신문에 있으며, 무단 복제 및 게시를 금지합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17 Tel 02-6328-0136 Fax 02-6328-0137
등록번호 서울, 다05518 발행인: 김봉갑(회성) 편집인: 이성칠(원명)
편집국장: 이재우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재우

Copyright ⓒ 밀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milgyo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