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기72(2018)년 6월 25일 월요일   
  전체기사
  일반 포토
뉴스홈 > 일반 >  목록
   
<종단·단체장 신년사>교육원장 덕정 정사
[2017-12-28 10:51]

우리 진언행자는 미래를 바라보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를 바로 보는 염혜력(혜안)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종교 신행은 피드백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피드백의 의미는 어떤 일을 하든지 일단 우선 먼저 해 본 다음에 그 결과를 보고나서, 재검토 해보고 교정한 후 다시 시도하여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현실에서 무엇인가를 해 보고 좌절한 다음에 비로소 신행을 통한 해결을 모색합니다. 우리가 사는 말법시대일수록 피드백을 근본으로 하는 삶은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늘 현실에서 뒤통수 먼저 맞고 나서, 신행에서 정신 차린 다음에 일을 해결하는 방식, 즉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점에서 보완이 필요한 신행형태입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 진각종은 기존 신행의 차원을 뛰어넘어, 어떤 것을 해 보기 전에 미리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거한 다음에 비로소 실제로 해 보는 개혁적인 삶을 제시합니다.

육자진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여 법신부처님의 당체설법을 깨닫게 되어, 자기의 잘못을 미리미리 참회하여 마음을 밝혀서 미연에 복 심고 미맹에 화 끊는 적극적 신행을 모색합니다. 뒤통수 맞기 전에 그 원인을 미리 파악하여 일이 저절로 해결되게 하는 심심미묘한 신행입니다. 따라서 우리 진언행자는 현실을 분석한 다음에 정진하지 말고, 정진해 본 다음에 그로 인해 얻어진 지혜를 통해 현실을 분석해야 합니다. 현실의 일을 벌린 다음에 불공하지 말고, 불공해 본 다음에 현실의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것은 육자진언수행을 통해 법신부처님의 당체법문을 증득하여, 나의 삶 속에서 실행함을 통해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다라니 신행의 수승함입니다.

회당대종사께서는 우리 삶에서의 전도된 관계를 ‘마군’ 또는 ‘외도’로 규정하셔서, “마군을 항복받고, 외도를 제어하여 구경성불 해야 한다”고 역설하셨습니다. 불공은 나와 진리, 나와 타인, 나와 물질과의 흐트러진 관계를 복원하려는 노력을 말합니다.

당체법문은 우리로 하여금 변화를 촉구하는 진리의 목소리를 의미합니다. 사람의 목소리를 잘 들어도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는데 하물며 진리의 목소리인 당체법문을 듣는다면 얼마나 크게 유익한 일이 있겠습니까. 당체법문의 유익은 다름 아닌, 듣고 깨쳐 수순하면 변화될 수 있다는 원리의 체득입니다.

교육원은 무술년 새해를 맞아 말법시대에 당면한 다양한 당체법문을 지혜로 깨쳐 정화하기 위해, 심인을 밝혀 참회하고 육행으로 실천하는 방편을 마련하는 한 해로 삼고자 합니다. 말법시대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지혜와 자비를 겸비한 도제의 양성 그리고 종지의 심화를 위한 교법과 의범의 확립이 도모되야 합니다. 이를 위해 승속이 하나가 되어 신행과 교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기를 서원합니다.


   
  <종단·단체장 신년사>현정원장 법정 정사
  <종단·단체장 신년사>학교법인 회당학원 이사장 증광 정사
  목록 보기
 
 뉴스 홈으로   맨위로
 동국대 경주캠퍼스 학군단, 하..
 “법화종도로서의 주인의식을 ..
 성북구 어르신 5, 6월 연합 생..
 제6회 전국실버시낭송대회 개..
 이마트와 함께하는 ‘식품 나..
 경주서 재난대비 위한 대응교..
 ‘신도품계제도 점검과 개선’..
 동영상 제작 및 편집 교육강좌..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Ho..
 조계종, 문화방송·PD수첩 제..
  신행단체  | 청소년  | 인물/인터뷰
  문화/문화재  | 학술  | 출판  | 교육
  복지  | 인사/동정/부음
 
밀교신문소개 | 광고안내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밀교신문에 있으며, 무단 복제 및 게시를 금지합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17 Tel 02-6328-0136 Fax 02-6328-0137
등록번호 서울, 다05518 발행인: 김봉갑(회성) 편집인: 이성칠(원명)
편집국장: 이재우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재우

Copyright ⓒ 밀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milgyo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