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기72(2018)년 7월 18일 수요일   
  전체기사
  문화/문화재 포토
뉴스홈 > 문화/문화재 >  목록
   
무더운 여름, 산사로 떠나자
문화사업단·49개 운영 사찰
[2018-07-05 10:14]
묘적사 템플스테이(사진제공 문화사업단)

여름방학 특별 템플 준비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이하 문화사업단)과 전국 49개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여름방학 특별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참가자들이 원하는 템플스테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놀이형, 학습형, 문화체험형, 수행형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놀이형 템플스테이 대표 사찰은 경북 기림사다.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초등학생 대상으로 8월 3일부터 5일까지 ‘여름방학 템플스테이 호연지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명상과 스님과의 차담을 포함해 감포 문무왕릉에서 해맞이, 왕의 길 걷기, 시원한 용연폭포에서 물놀이와 친구들과 함께 하는 윷놀이, 파초선 만들기 등 다양한 여름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법륜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법륜사 여름 어린이 산사수련회 먹Go! 놀Go! 자Go!’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사찰 체험에 앞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먹는 즐거움을 배워보는 발우공양부터 춤추고 노래하는 찬불가 율동배우기, 돌아보고 다짐하는 절하며 염주만들기, 떠들썩한 물놀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충북 법주사는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학습형 템플스테이 ‘Plop, plop. Enjoy Summer!-여름담마캠프’를 준비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템플스테이다. 오늘의 일과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친구들과 구연동화 연극을 영어로 말해보는 프로그램으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세조 임금의 행차길인 ‘세조길’을 따라 명상하듯 숲길을 걷고, 시원한 계곡에서 물놀이도 할 수 있다.

전남 미황사는 7월 29일부터 8월 5일까지 ‘어린이 한문학당’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매년 진행하는 미황사의 어린이 한문학당은 ‘수심보경’으로 배우는 한문공부와 발우공양, 다도 체험, 별자리 체험, 단청그리기, 탁본체험, 생태체험, 바닷가 물놀이, 산행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놀이형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충남 지장정사는 문화체험형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 템플스테이를 준비했다. 8월 11일, 12일 양일간 진행되는 템플스테이는 도시 청소년에게는 조금 낯선 논과 밭을 오가며 자연정화 활동을 하고, 어르신들의 눈과 귀가 되어 드리는 시간 등을 통해 즐거움이 배가 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한 친구들에게는 6시간의 봉사시간이 주어진다. 봉사활동 이외에도 스님과의 차담, 알아차림 명상, 캠프파이어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방학을 보낼 수 있다.

전남 화엄사는 8월 3일부터 5일까지 전남 화엄사에서는 ‘청소년들의 마음등불-머슈멜로우 캠프’를 진행한다. 인간매듭 풀기, 소중한 나의 손 핸드메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과의 우정을 다지고, 별과 바람과 달빛이 머무는 화엄사에서 숲 치유 및 함께 걷는 명상, 요가, 상칼파(Sangkalpa: 염원, 다짐) 꽃 자 만들기, 꿈꾸는 다락방(시화)과 포스트잇 등 화엄사만의 독특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 용주사에서는 수행형 템플스테이 ‘청소년 기(氣)충전 행복에너지’를 준비했다. 8월 3일부터 5일까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중하는 연습을 통해 나에게 이 뭣고 참선기공, 108배 기공, 화산숲길 명상 기공, 다도 체험, 예불, 발우공양, 우리문화 바로 알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밖에도 다양한 사찰에서 '여름방학 특별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홈페이지(www.templestay.com) 를 통해 원하는 유형의 템플스테이에 참가할 수 있다.

문화사업단은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자연 체험, 물놀이, 108염주만들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숲속명상과 예절교육, 한문학당, 영어연극 등 올 여름, 산과 바다가 펼쳐진 아름다운 산사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여름 방학 특별 템플스테이’에 많은 참여 바란다” 고 전했다. 문의 02-2031-2041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


   
  법구경 일러스트전 ‘마음한약방’ 개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7개 사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목록 보기
 
 뉴스 홈으로   맨위로
 밤나무골 시장 대상 ‘찾아가..
 복날 맞아 지역 어르신들께 삼..
 2018 교육문화 무료특강 진행
 어르신 정서지원프로그램 ‘다..
 다문화가정 어린이 대상 운동..
 제13회 통리원장배 풋살대회 ..
 서울시민예술대학 ‘전통한지..
 경주교구, 지역학생과 봉사활..
 백운초와 100인 원탁회의 개최
 ‘산상수훈’ 감독 대해 스님,..
  신행단체  | 청소년  | 인물/인터뷰
  문화/문화재  | 학술  | 출판  | 교육
  복지  | 인사/동정/부음
 
밀교신문소개 | 광고안내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밀교신문에 있으며, 무단 복제 및 게시를 금지합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17 Tel 02-6328-0136 Fax 02-6328-0137
등록번호 서울, 다05518 발행인: 김봉갑(회성) 편집인: 이성칠(원명)
편집국장: 이재우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재우

Copyright ⓒ 밀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milgyo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