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작은 실천으로 시작하는 변화
뉴스 원문 정보
원문 : https://www.milgyonews.net/news/detail.php?wr_id=38607작성 : 밀교신문

매일 떠오르는 태양이지만, 새해 첫날에 뜨는 태양은 더욱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작은 실천에서 큰 변화를 끌어 낼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내 몸과 마음을 실행하여 변화를 주어야 한다. 영어를 잘하려면 하루에 한 단어씩 영어 단어를 외우고, 내가 건강하려면 하루에 한 바퀴씩 걷기운동을 하고, 내가 다이어트를 목표로 살을 빼고 싶다면 한 숟가락 덜 먹어야 내가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다. 매일 상대방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는 누군가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줄 수 있으며, 내가 누군가를 제도하기 위해서는 얼어붙어 있는 내 마음을 녹여내는 것이 나 자신을 제도하는 것이 더 올바른 방법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 덕목들을 하나하나 기록해 보자.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나 스스로 내 자신한테 힘을 주는 행동들을 하나씩 늘려 가보자. 그렇게 하면 작은 행동들을 실천해 나갈 때 큰 행동들을 실천할 수 있으며, 작은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사람들 간의 신뢰가 쌓이게 된다. 신뢰가 형성되면 말을 하지 않아도 서로 간의 심인이 통하게 된다. 그 믿음의 출발점은 작은 행동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 해의 첫 시작, 어려운 도전 과제가 앞을 가로막고 있다면, 하나하나 잘 쪼개서 생각해 보면 해결방안이 조금씩 보이고 어려운 문제들도 세분화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 한 해 동안 자신만의 목표를 세웠다면, ‘천 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마음가짐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길 바라본다.
그 첫 발걸음이 시작되는 순간, 나는 해탈의 길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것이며, 꾸준한 실천은 큰 성과를 가져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천혜심인당 주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