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학술

한마음선원 부설 대행선연구원 제18회 계절발표회

밀교신문   
입력 : 2024-03-06 
+ -

3월 16일, 안양본원서


제18회 계절발표회 포스터.jpg

 

한마음 주인공 관법이라는 생활선 수행으로 중생교화에 힘쓴 묘공당 대행 선사(1927~2012)의 한마음 사상을 치유철학의 관점으로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마음선원(이사장 혜수 스님) 부설 대행선연구원(원장 혜선 스님)316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 3층에서 제18회 계절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윤종갑 동아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성옥·이관수 동국대 다르마칼리지 교수가 자타의 구별 없는 한마음의 이해를 통해 한마음을 설명할 때 등장하는 너와 나의 구분 없는 마음을 조명한다. 논평은 안환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교수와 오진영 대행선연구원 연구원이 맡았다.

 

지혜경 연세대 철학연구소 전문연구원은 치유철학으로서의 한마음 사상 연구를 발표한다. 논평은 이병욱 보조사상연구원장과 최원섭 대행선연구원 연구원이 진행한다.

 

이와 함께 2023년부터 시작한 한마음선원 지원 소개에서는 제주지원장 혜묘 스님이 제주지원 도량 현황과 불사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대행선연구원은 대행 선사의 사상과 불교 사상을 집중 조명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학술대회와 더불어 연간 네 차례에 걸쳐 계절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면서 불교학 관련 전공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이번 발표회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계절발표회에는 한마음선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발표 자료집도 대행선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