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출판

불교입문- (1)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

밀교신문   
입력 : 2020-07-20 
+ -

해피 스님 지음·근본경전연구회 펴냄·30,000원

해피스님.jpg

 

근본경전연구회를 창립한 해피법당 선원장 해피 스님이 근본경전(니까야) 바탕으로 쓴 불교입문-(1)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을 펴냈다.

 

초기경전에 나오는 444개의 경구를 인용해 불교 신행을 위한 교리 서적이기도 한 이 책은 고해(苦海)를 건너 열반(涅槃)으로 나아가는 인생항로(人生航路)에 이어 총 4부로 구성됐다. 1부 소유하고자 하는 자(kāmabhogī), 2부 행위[()]의 개괄, 3부 공덕(功德), 4부 히리와 옷땁빠 그리고 법()들의 전개 등이다.

 

특히, 이 책은 사실 즉 진리를 위한 공부 이전에 버팀과 위안과 휴식 그리고 삶의 향상을 위한 통대 마련의 과정을 안내하는 책이다. 부처님에 의지할 때 그런 목적을 진정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 위에서 부처님에 의해 지시된 불교의 기술을 소개하고 이끄는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해피 스님은 720일 서울 한 음식점에서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이 책의 특별함은 경에 의지함에 있다보통의 불교신자를 위한 바른 신행의 방법을 경에 의해 서술하였으며 주석서 등에 의지하지 않고 경으로 직접 경을 해석해 필요한 주제의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글을 다듬었다고 말했다. 이어 스님은 이 책은 삶을 향상하려는 의지를 자진 사람을 위한 책이라면서 갈수록 괴로움은 줄어들고 행복은 늘어나는 삶을 살다가 죽어서는 더 좋은 곳, 하늘에 태어나기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부처님의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고 덧붙였다.


초기불교 영역에서 가장 많은 교리강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려져 있는 해피 스님은 현재 한국붇다와다불교 해피법당(부산)과 해피선원(원주)에서 근본경전(니까야)의 연구와 교재 제작 및 강의에 주력하고 있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